4. Docker Hub 알아보기

Docker 레지스트리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ocker 툴셋은 아래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1. Docker 데몬

  2. Docker 클라이언트

  3. Docker 허브

Docker Architecture는 아래처럼 구성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레지스트리 부분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레지스트리는 허브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서에서는 두 용어를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ocker는 공용 Docker 이미지 목록을 찾을 수 있는 Docker Registry(Hub)라는 공용 저장소를 호스팅합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이미지를 준비해 주었기에 상당히 편리합니다. 이미지를 가져와서 컨테이너를 시작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개발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엄청납니다. 로컬에서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설정하는 시간이 크게 줄어 듭니다. 예를 들어서 MySQL을 사용해야 한다고 가정 합시다. 사용 가능한 방법 중 하나는 공식 MySQL 사이트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설치 가이드에 따라 설치하고 설정을 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존재합니다.

반면, 컨테이너는 Docker와 같은 툴체인을 사용하여 쉽게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래의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1. Docker Hub 방문: https://hub.docker.com

  2. 허브에 가입하면 로컬에서 생성한 Docker 이미지를 허브에 Push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 뿐만아니라 다른 누군가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3. 위의 사이트에 등록된 Docker 이미지 목록을 확인해보세요.